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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와(TOWA) 제품의 연구과정(쇼핑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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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자부조 벽화타일 제작공정


공예도자 공정
 

 연구소 유약 시편대도자기는 천연의 무기물을 인공합성한 광물이며 우리 인류가 개척한 가장 오래된 인공합성물이다.
오늘날의 발전된 과학시대에서도 내열성,내 마모성 등에 있어 다른 재질이 뒤따를 수 없으며, 우주과학에서도 없어서는 않될 우수한 재료(材料)로 되어 있다.
또한 예술 도자기는 시대의 미적가치뿐 아니라 민족의 정서,고유문화,풍속을 대변(代弁)해 주고 우리나라의 고려청자와 이조자기는 민족의 자랑거리이기도 하다.
공예도자의 연구과정은 아래 그림같이 도토(粘土)의 변화과정인 성형, 장식, 초벌(950℃), 시유, 재벌(1280℃)등 일반적인 요업과정을 통하여 도자 예술품으로 탄생된다. 이같이 소지(素地)가 고온의 도자기 가마에서 소성으로 소결(燒結), 자화(瓷化)되는 고도의 화학적,물리적,전기적 특성 변화과정을 거치면서 무게,비중,분자구조는 물론이고 특히 부피의 7~20%의 수축으로 응집된 강한 내구성을 가진 도자(陶瓷)로 변화하는 것이다. 특히 도예는 흙과 유약 그리고 불의 예술이라고 할 만큼  이를 다루는 기술과 테크닉이 중요하여, 새로운 무기(無機)재료에 대한 꾸준한 연구와 오랜 기간의 숙련과정이 필수적인 것이다.

① 스켓치(디자인) ->

② 성형 (부조 조각) ->

③ 초벌소성(1차 900℃)

④ 안료/유약 시유 ->

⑤ 본소성 (2차 1250℃) ->

⑥ 상회소성(3차 1000℃)


환경도자 공정

 

도자의 일반공정과 크게 다르지 않으나 방법에서 미술의 조각(부조기법)에 가깝고 설치나 시공은 건축조형과 유사하다. 주로 대형 도판들로 나뉘어 제작하는 분업 및 합동작업으로 도자조형의 전 과정을 숙지하고 건축공간,설치환경의 조사 분석,협의가 필요하다. 기본적인 아이디어(컨셉)를 정하는 일과 여기에 맞는 제작공정등 각각 통합된 작업을 위해 도예가의 메니저먼트가 필수적이다.
 陶版(도판)은 한 조각이든 전체 조각이든 파손되거나 유실된 경우에는 작업과 공정을 반복하게 됨으로 시간적, 경제적 손실이 발생하는 요인이 대단히 크다. 그러므로 전체계획과 작품의 완성도, 공정, 납기일에 만전을 기해야만 만족하는 "고품위의 제작 프로젝트"이다. 벽화의 스케일에 따라서는 컴퓨터는 물론이고 최첨단 디지털 장비가 필수적이며, 설계에서 시공, 감리 등 일반적인 건축요건과 환경미술의 요건을 두루 갖추어야 하는
새로운 영역의 도자예술이다.

① 점토판 부조 조각

② 안료채색 및 시유

③ 1-2차 가마쟁임(소성)

④ 3차 소성된 도판

⑤ UNIT조립, 확인과정

⑥ 현장시공 및 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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